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정확한 구도를 잡는 경우도 있다. 대략적인 구도 잡기를 좋아한다. 같은 구도를 반복해서 잡는다.
색채 사물에 대한 특정한 색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공식화된 색이 단순하게 칠해진다. 색깔이 늘 같은 감정이다. 고유색에 신경을 쓴다. 깨끗한 색칠을 한다. 묘화발달단계에 맞
Ⅰ. 개요
아동화 역시 기교를 부리지 않은 가장 순수한 형태로서 자신의 세계를 외부로 표출시켜 나간다. 즉 단순화 되고 직접적이며 필요 이상의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그림을 그려내게 되는 것이다. 원시미술이 지역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 것처럼 아동화도 나라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는 세계
<아동화의 발달단계>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표현된 그림을 이해하려면 어린이의 심리를 알아야 하며, 이것을 역으로 생각할 때, 자연스러운 어린이의 그림을 통하여 어린이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라 해도 정신이나 육체의 발달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심리학의
발달의 필연에 부응하여 이를 고려할 수 있는 것이지, 발달의 단계를 무시한 전혀 특수한 기능을 주입하는 일은 실제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교육적으로는 무의미하고도 유해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유형
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함
아동화의 연구’란 논문을 한 학술잡지(Journal of Genetic Psychology)에 발표한 이래 1920년대에 와서는 K. Buhlr, S. Burt. O. Wulfe의 연구로 인해 아동화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경향을 띠게 되었다.
아동화의 연구는 아동의 개인차와 성장에 따른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그림의 의미를 찾으려고 했으며 심리학자인 스
아동의 성향에 맞는 목표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설정 하고, 치료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가족들의 지지가 있을 때 눈에 띄게 나타난다.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1) V. Lowenfeld의 구분
미술교육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 학장 중에 심리학자이며 화가인 로웬
아동들로 하여금 기교나 기능을 지도하기 이전에 그들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린이들의 심성을 표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이나 신체적 발달을 이해하고 심리적 발달이나 창의성을 발달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제재의 선택에서부터 재료나 지도자료의 준비, 용구의 저
○ 동적 가족화 (KFD)
아동화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이미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으며, 1920년대에 들어와서부터 아동화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도 어떤 뚜렷한 경향을 갖게 되었다. 이 시기의 연구들은 주로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그 단계마다 특징들과 연령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그림의
그림을 불완전하고 유치한 표현이라고 단순하게 해석해 왔으나 20세기에 이르러서는 어린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아동에 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어린이의 그림이 유아기에서부터 사춘기에 이르기까지 심리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아동화의 일반적 발달 과정에 대하여 심리학적인
그림들이 비록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환자들의 어떤 고뇌하는 생활과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였다. 그 후 Sigmund Freud가 Michelangelo의 모세상과 Leonnardo da Vinci의 회화 분석에서 무의식과 생후 초기 경험들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한 후, 이에 따라 무의식, 일차 사고과정과 꿈 작업, 방어기제, 해석 방법 등의 연